Movies

우리는 만들어진 세상에 살고 있다. <만델라이펙트>

MuviSsum 2021. 9. 21. 18:21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영화 리뷰영상을 보던 도중에 <만델라이펙트>라는 신박한 영화를 봤어요. 뭔가 유튜브의 짧은 동영상으로 만족하지 못 해서 바로 다운받아서 보게 되었는데, 진짜 이 세상은 코드로 이루어진 세계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네요. 그리고 양자의 영역을 우리가 정확하게 알게 된다면 시간을 되돌린다는 것은 개발의 롤백개념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 영화정보

 영화는 브렌던의 딸이 죽으면서 시작됩니다. 가족 여행을 떠나 바다에서 불의의 사고로 인해 브렌던의 딸은 죽게 되고, 브렌던은 딸을 잊지 못 하죠. 그러다가 현재 세상의 여러가지 이질감을 발견하게 됩니다. 브렌슈타인 베어, 루니 툰즈의 철자, 넬슨 만델라 대통령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 그리고 평행 우주에 대한 이야기의 진실을 막는 불가사의한 힘, 심지어 예전에 가족과 같이 간 여행의 기억까지 모든 것이 이질감 투성이입니다. 이런 사실을 계속 파고 들며, 현재 세상의 평행 우주에는 딸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그 딸을 데려오기 위해 노력하는 영화입니다.

 

 

 만델라 이펙트는 딸의 죽음으로 인해, 세계의 비밀을 알게 되는 브렌던의 이야기인데요, 영화를 자세히 보다보면 브렌던이 잠을 자는 동시에 세상이 자꾸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세상이 다른 상위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세상이고, 만들어진 세상이라면 리셋, 롤백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렇게 계속 보다보면 지금 세상도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섭네요....

 

 

🔬 양자

 이 영화는 테넷, 인터스텔라만큼 어려운 영화는 아니지만, 양자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이 있다면 좀 더 신선하게 보이는 영화입니다. 주인공 브렌던은 게임 개발자인데, 게임은 사용자가 보는 데이터만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즉, 우리가 게임을 할 때, 우리가 보는 곳은 로딩되고, 안 보는 곳은 무의 공간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양자도 비슷한 성질을 가집니다. 양자는 관찰할 때와 관찰하지 않을 때 다른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고 물어보면, 제대로 답을 하진 못 합니다. 관찰을 하니까 그렇게 되니까요. 결과는 그렇지만, 과정을 이해 못 하는 지식인거죠.

 그럼 여기서 게임 세상의 NPC들은 자기들이 관찰하는 것만 보이게 된다라고 가정을 했을 때, 관찰하지 않는 무언가가 이상하게 다른 상태를 가지게 되면 이를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 양자처럼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걸 보았을 때, 우리의 세상은 정말 어떤 상위 존재가 만들어 낸 하나의 코드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이와 비슷한 내용을 영화에서 푹스 박사라느 물리학자와 브렌던이 토론을 나눕니다. 영화는 간단하게 다른 것들과 비유를 했지만, 좀 더 내용을 알고 가면 재밌을 것 같아요. ㅎㅎ

 

 

🎥 촬영 기법

 영화를 보면서 여러 촬영 기법들이 눈에 띄게 됩니다. 처음은 수미상관이죠. 영화의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이 같지만 다른 상황을 제시합니다. 같은 장면이더라도 다른 상황을 표현하는데, 상황이 다름으로 인해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첫 장면과 비교하여 해피엔딩이 되었는지, 배드엔딩이 되었는지, 주인공의 상황이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나타내는 정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죠.

 두 번째는 자잘한 디테일입니다. 이 영화의 정말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죠. 영화를 보는 내내 자잘한 디테일을 찾아보면 재밌어요. TV, 냉장고 사진, 모노폴리, 원숭이의 꼬리 등 여러가지가 영화의 하나하나 장면에 다르게 나오죠. 평행우주를 뛰어넘는다는 것을 표현한 것인데, 이런 것들을 하나씩 찾아가며 보는 것도 이 영화의 몰입도와 재미를 끌여올려주는 것 같아요. 무언가 이스터에그 같은 느낌을 주면서도, 평행 우주가 바뀌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매개체인 작은 디테일들이 몰입도 좋은 영화를 만든 것 같아 좋았습니다.

 

👍 추천

 SF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이구요. 그 중에서도 디스토피아, 시간관련 영화를 좋아하시면 바로 보시면 '와... 내가 찾던 영화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일단 전 재밌게 봤습니다. 이런 영화 있으면 댓글로 추천 좀 부탁드려요.

 

사진: 다음영화 <만델라이펙트(2019), 찰리 호프하이머>

 

반응형